본문 바로가기

아는 것이 힘이다/PC(컴퓨터)

컴퓨터 모니터 신호없음 원인과 해결 방법


모니터에 신호없음
감기처럼 흔한 증상이지만 실제로 보면 심각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갑자기 신호 없음이라고 표시되는 건 소프트웨어(운영체제, 윈도) 문제가 아닌 컴퓨터 부품(하드웨어)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인데요. 컴퓨터 고장 증상 중에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원인은 워낙 다양해서 개고생 할 수도 있으니 차근차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원인 파악과 해결방법
모니터 신호 없음은 대부분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첫 번째, 모니터와 모니터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

 처음으로 모니터 선 체크하시고 그다음 모니터 선에 문제가 없다면 모니터에 다른 기기를 연결하여 모니터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모니터에 신호 없다고 표시되는 경우는 컴퓨터보다는 모니터와 모니터 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원인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어 그나마 행복한 편에 속합니다.(모니터 선 체크는 연결이 잘되어 있는지와 새로운 모니터 선으로 연결하여 테스트하는 두 가지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모니터 선이 문제면 모니터 선을 교체하고 모니터가 문제면 모니터를 AS 맡기시길 바랍니다. 간혹 모니터나 그래픽카드 입력 & 출력부 고장으로 나타나기도 하니 이럴 때는 입력 & 출력부 연결 방식을 봐꺼서 연결해보고 최종적으로 진단하셔야 됩니다.

 

두 번째로 모니터가 아닌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보통 모니터 신호 없음 현상은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외장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 부팅하여 외장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해야 되며, 외장 그래픽카드인지 내장인지 확인 유무는 메인보드에 모니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내장이며 메인보드 말고 별도로 어떤 곳에 연결되어 있다면 외장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한 가지 놓치고 있는 점이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은 CPU에 내장된 그래픽을 말하는데요. 여러분들의 CPU에 내장 그래픽이 없을 수가 있습니다. 거의 없긴 하지만 여러분들이 별도로 서버용 CPU를 사용하셨다면 내장 그래픽이 없어 이때부터 지옥을 경험하게 되실 텐데, 제가 제온이라는 CPU를 쓴 적이 있어서 지옥을 경험해봤는데, 이경우는 다른 CPU로 장착하여 실험해보는 수 밖에 없지만 대부분 여분의 CPU가 없으니 제온 CPU 쓰시는 분들은 컴퓨터 수리점에서 점검받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이 경우는 밑에서 설명해드리며 대부분 내장 그래픽이 포함된 CPU를 사용하고 있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외장그래픽 고장인 경우는 모니터선을 메인보드에 연결하여 체크하시고 외장 그래픽인 경우 보통 2~3년 무상 AS를 해주니 외장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AS보내시기 바랍니다. 내장으로 연결했는데도 신호없음이 뜬다면 다른 부품 고장을 의심해봐야 됩니다.

 

세 번째, 파워 고장 유무 확인

 외장 그래픽카드를 빼고 부팅하니 잘 된다면 그래픽카드 고장이 100% 맞는 건 아닙니다. 왜냐면 여러분들의 외장 그래픽카드에 보조 전원선이 연결된 외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파워에서 전력 공급을 제대로 못하여 그래픽카드가 고장 난 것처럼 보일 때가 있거든요. 그래서 가장 고장 나기 쉬운 파워의 성질 때문에 서브용 파워를 항상 구비해 놓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만약 보조 전원선이 연결 안 된 그래픽카드를 쓰는데 외장 그래픽카드를 빼니 신호 없음이 해결됐다면 그건 100% 그래픽카드 고장입니다.

 파워 고장인 경우는 대부분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여분의 파워를 구비해두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러나 파워 고장이 아닌데 파워 고장으로 진단할 수 있으니 이때 부터 컴퓨터 수리점에 맡기셔서
진단하시는 게 정신건강 상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부품은 무상 AS 기간이 대부분 있어서 컴퓨터 수리 업자에게 수리 맡기는 것보다는 부품을 새로 사서 직접 끼우는게 가장 현명한데요. 저의 경우 부품이 고장나면 새 부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고 고장난 부품은 AS받고 중고로 팝니다. 컴퓨터 수리 업자가 고장난 부품 수거해 가려고 하면 수거하지 말라고 하십시오. 그거 자기네 들이 AS 받아서 수리용이나 판매용으로 사용하려고 하는거니 절대 수거 하지말라고 하세요!!!

 

네 번째,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

 가장 어이없는 경우이지만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하면 모니터 신호 없음이 해결될 때가 있어서 근처 편의점에서 메인보드에 맞는 건전지를 사서 교체해보지면 해결될 때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교체는 그냥 편의점에서 맞는 배터리 사서 교체하시면 되는데, 배터리 자체가 저렴하니 진단보다는 그냥 편의점에서 배터리 사서 교체하시는 게 현명합니다.

 

다섯 번째, 램 고장인데요.

 보통 램과 메인보드 접촉되는 부분을 지우개로 지우고 메인보드에 꽂으면 대부분 정상작동합니다. 그러나 여기부터는 개인적으로 근처 컴퓨터 수리점에 방문하셔서 체크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램, 메인보드, CPU, 파워 어느 게 고장인지 모를 때가 많거든요.

 

여섯 번째, 메인보드와 CPU 고장 확인

 이때부터 지옥이 펼쳐집니다. 이때는 절대로 각개전투로 하나하나 AS 보내지 마시고 돈 주더라도 컴퓨터 수리점에 맡겨서 뭐가 고장 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짜 제가 이번에 컴퓨터 고장 나서 허튼짓이라는 헛짓 다했는데, 검사비 만 원을 아까워하지 마세요!

 

끝으로, 모니터 신호 없음은 부팅이 되지 않는다는 것

 비프음으로 무엇인 문제인지 대강 확인은 가능하지만 이 부분은 제가 나중에 추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제가 왜 컴퓨터 수리점에 맡기라고 하는지 알려드리자면 아무런 초기 증상도 없이 저의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더군요.

 맨 처음에는 부품을 뺏다가 꽂으면 부팅이 간헐적으로 됐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아예 부팅이 되지 않아 처음에는 램에 문제인지 알고 램을 추가로 구매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으며 부팅될 때 CPU 100%를 차지하고 있어 파워 문제로 판단하여 파워를 새로 구매했는데요. 파워를 추가로 구매해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메인보드 문제라고 판단하여 메인보드 AS를 보내어 교체를 받았지만 똑같은 증상이 나타났고 그래픽카드 문제라고 생각하여 그래픽카드 AS 또한 보내보니 고장 난 게 아니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이때 그래픽카드 AS 직원이 CPU 고장 가능성이 알려줘서 CPU가 고장 났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수리까지 3주 정도 되는 시간을 보냈고 돈도 돈대로 사용하여 여러분들의 정신건강과 금전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램 고장부터는 컴퓨터 수리점에 맡겨서 진단 받으시기 바랍니다.